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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

부산항 완전자동화부두 2차 하역장비 제작 '착착'

신항 서‘컨’ 2-6단계 현장 내 컨테이너크레인(C/C) 6기 도입

  • 등록 2025.10.21 13:33:19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송상근)는 국내 최초 완전자동화부두인 「부산항 신항 서‘컨’ 2-6단계」현장으로 국산 자동화 하역장비인 컨테이너 크레인 블록을 단계적으로 운송한다고 21일 밝혔다.

 

장비 운송은 컨테이너크레인(Container Crane(C/C)) 1대를 3부분(상부, 하부, 하역부)으로 나누어 바지선을 통해 진행된다.

 

지난 10월 15일 1항차 하역부 운송을 시작으로 2026년 6월까지 6대의 크레인을 18항차에 나누어 운송하며, 1항차당 약 9시간이 소요된다.

 

BPA는 지난해 4월 개장한 국내 최초 완전자동화부두(신항 7부두)인 서 컨테이너(이하 서‘컨’) 2-5단계 현장에 이어 2027년 하반기 개장을 목표로 서‘컨’ 2-6단계 부두 건설을 추진 중이다.

 

BPA는 2-6단계 현장 내 국산 자동화 하역장비 도입을 위해 사업비 1,632억원을 들여 2024년 7월, HD현대삼호㈜와 컨테이너크레인 6기 제작계약을 체결하였다.

 

장비 제작사인 HD현대삼호㈜는 전남 대불공장 제작장에서 크레인의 기초 구조물을 우선 제작 후, 이를 현재 임시 유휴상태인 북항 자성대부두로 운송하여 크레인 블록을 제작 중에 있다.

 

자성대부두에서 조립된 컨테이너 크레인 블록은 신항 서‘컨’ 2-6단계 현장으로 운송되어 컨테이너크레인 완성품으로 조립하여 시운전에 착수할 계획이다.

 

부산항만공사 송상근 사장은 “최적의 제작공정을 위해 제작사 및 부두 운영사와의 긴밀한 소통을 거쳐 제작, 운송 및 조립, 시운전을 체계적으로 추진 중이다.”며, “국내 최초 완전자동화부두인 서‘컨’ 2-5단계에 이어 2-6단계의 성공적인 추가 개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