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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플랜트

친환경 선박…K-조선, 中에 크게 밀려

7월 기준 중국 점유율 81.1%, 한국은 3.6%에 그쳐. 암모니아BV 첫 발주

  • 등록 2025.09.01 08:44:56

 

올해 들어 글로벌 조선업계가 친환경 선박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클락슨(Clarkson)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전 세계에서 281척의 친환경 대체연료선박이 신규 발주됐으며, 이는 전체 신조선 주문의 57%에 해당한다.

 

지난해 46%보다 상승한 수치로, 친환경 선박이 조선 시장의 주류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투자 규모와 연료별 주문 현황

  • 총 신조선 투자액: 785억 달러

  • 대체연료선박 투자액: 458억 달러, 전체의 58.3%

  • 주요 연료별 주문량:

    • LNG: 129척, 1,840만 톤

    • 메탄올: 53척, 610만 톤

    • LPG: 14척, 60만 톤

    • 에탄: 4척, 10만 톤

    • 배터리/하이브리드: 86척, 120만 톤

 

시장 점유율과 국가별 동향

 

중국 조선소는 지난 7월 기준 대체연료선박 주문의 81.1%를 차지하며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총 17척, 94만 2,000 CGT 규모로 LNG 이중연료 선박 13척, 암모니아 이중연료 선박 2척, 배터리/하이브리드 선박 2척이 포함됐다.

 

반면 한국은 2척, 4만 2,000 CGT로 시장 점유율 3.6%에 그쳤다.

 

운용 함대와 보류 주문 현황

 

현재 운용 중인 대체연료선박은 총 2,509척으로, LNG 구동선박이 1,449척으로 가장 많다. 이어 배터리/하이브리드 선박 732척, LPG 143척, 메탄올 72척 등이 뒤를 잇는다.

 

오더북 중 대체연료선박은 2,034척으로 전체의 52.4%를 차지하며, LNG가 1,003척으로 가장 많고 메탄올이 340척으로 뒤를 따른다.

 

암모니아추진선 부상

 

DNV의 AFI(Alternative Fuel Insight) 데이터 플랫폼에 따르면 암모니아 연료는 아직 초기 단계지만, 7월에는 암모니아 연료 액화가스 선박 2척과 벙커링 선박 1척이 주문되며 인프라 구축이 본격화되고 있다.

 

DNV의 글로벌 탈탄소화 담당이사인 Jason Stefanatos는 “첫 암모니아벙커링선 발주는 장기적인 연료 전략과 인프라가 맞물리기 시작했음을 보여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