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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MSA, "전기차 싣는 여객선, 화재 대응장비로 더 안전하게"

전기차 특화 소화장비 보급

전기차를 실은 여객선 운항이 늘어나는 가운데, 현장의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화재 대응장비 보급과 교육·훈련 지원이 본격 추진된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와 함께 총 4억 5천만 원의 국비를 투입해, 전기차를 선적할 수 있는 전국 국가보조항로 연안여객선 등을 대상으로 화재 대응 장비를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전기차 운송이 증가하는 해상교통 환경에 맞춰, 여객선 이용 안전을 높이고, 선박별 여건에 맞춘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2024년 기준 68만 4천 대로 전년 대비 14만 대가 늘었다. 전기차는 해상 운송에서도 보편화되고 있다. 작년 약 2만 3천 대의 전기차가 여객선을 통해 이동했으며, 전국 여객선 149척 중 114척(76.5%)이 전기차를 실을 수 있다. 공단과 해양수산부는 전기차 선적 시 필요한 사전 식별 절차, 적재구역 지정‧운용, 선내 충전 금지 등 세부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으며, 매표 시스템을 통해 전기차 선적 현황도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번 장비 보급은 ▲차량 하부(배터리) 냉각용 상방향 물 분사장치 ▲화재


IPA, 창립 20주년 기념 인천항 현황과 미래발전전략 세미나

AI 시대 인천항 물류체계 과제와 발전방안

인천항만공사는 지난 25일 대한상공회의소(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39)에서 창립 20주년을 기념해 ‘인천항 현황과 미래발전전략 세미나’를 개최하고 에이아이(AI)시대의 인천항 물류체계 과제와 발전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한국항만물류전략원과 사단법인 한국국제상학회가 공동 주최·주관한 자리로, 급변하는 물류 환경 속에서 인천항의 미래비전과 전략을 공유하고, 에이아이(AI) 기술을 활용한 항만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는 세 개의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이어졌으며, 국내 항만·물류 분야의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섰다. 첫 번째 발표에서 인천대학교 송상화 교수는 ‘인천항 2035: 항만물류전략 현황과 도전과제’를 주제로 인천항의 환경 변화와 도전 요소들을 진단했고,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 개발과 에이아이(AI)·스마트 항만 기술을 활용한 협력 생태계 구축을 강조했다. 이어, 성결대학교 정태원 교수는 ‘인천항 수출입 전자상거래 물동량 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발표를 통해 전자상거래 참여기업의 98%가 중소·중견 기업인만큼 인천항에 전자상거래 클러스터를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비용 절감을 위한 해상운송 방안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