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상반기 전 세계 벌크선 신조 발주가 76척으로 전년 동기(422척) 대비 82%, 유조선은 102척으로 전년 동기(486척) 대비 79% 급감했다.
영국 엑스클루시브 쉽브로커스(Xclusiv Shipbrokers)는 최근 시장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미국발 규제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신조선 시장이 전반적으로 냉각됐다는 것을 보여주는 신호"라고 지적했다.
선종별로 올 상반기 벌크선은 중국(41척)과 일본(32척)에 발주가 집중됐으나 중국은 전년 대비 87%, 일본은 66% 감소했다.
유조선은 중국의 시장점유율 하락이 두드러졌다. 중국은 지난해 상반기 360척의 유조선을 수주했으나 올 상반기에는 49척으로 86% 줄었고, 시장 점유율도 74%에서 48%로 쪼그라들었다.
Xclusiv는 "중국 조선소가 지난해 6월 한달에만 벌크선 101척을 수주했으나, 올해는 6개월 간 41척 수주에 그쳤다"며 "이는 급브레이크가 걸린 것이 아니고 ‘붕괴’ 수준에 가깝다"고 평가했다.
Xclusiv는 발주 급감에 대해 "세계 무역의 불확실성, 화물시장 약세, 신조가격 상승, 규제변화에 대한 예상과 같은 다른 요인 돌출 등이 선주들로 하여금 관망하게 만들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