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정부가 2026년부터 2028년까지 북극항로(NSR) 개발’에 총 1,380억 루블(약 16억 4,300만 달러)를 투입한다.
러시아 정부가 최근 두마에 제출한 3개년 연방 예산 법률 초안에 따르면 북극항로 투자는 연도별로 2026년에 596억 루블(7억 100만 달러), 2027년 565억 루블(6억 7,300만 달러), 2028년에 218억 루블(2억 6,000만 달러)이 각각 투자된다.
부문별로는 북극항로 운항 및 수로 지원에 3년간 37억 루블(약 4,400만 달러), 정기운송조직 지원에 13억 루블(약 1,550만 달러)이 책정됐다.
또 조선소와 항만 인프라 확충 및 항로재건에는 2026~2027년 예산에서 130억 루블(1억 5,500만 달러)이 배정될 예정이다.
원자력 선박 건조에는 99억 루블(약 1억 1,800만 달러), 원자력쇄빙선 건조사업인 '프로젝트 22220'의 5, 6호 쇄빙선 건조에 총 280억 루블(약 3억 3,300만 달러), ‘리더(Leader)’급 원자력쇄빙선 건조에는 530억 루블(약 6억 3,100만 달러)이 각각 책정됐다.
추가로 쇄빙등급 'Arc7'급 파일럿선박 건조에는 내년에 약 15억 루블(약 1,800만 달러)이 투입된다.
항구 인프라 개발만 놓고 보면, 향후 3년간 약 274억 루블(약 3억 2600만 달러) 이상이 투자될 전망이다.
앞서 미하일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는 지난해 여름 북극항로 확장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르면 북극항로는 칼리닌그라드에서 사할린에 이르는 약 8,000해리를 커버하며, 이는 길이 기준으로 기존 북극항로의 세 배에 달한다. 확장된 항로에는 아르한겔스크, 상트페테르부르크, 칼리닌그라드 등 이전에 북극항로 외곽에 있던 항만들도 새로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