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장기 침체에 빠졌던 조선업 부흥을 위해 연간 선박 건조능력을 현재의 두 배로 끌어올리는 중장기 로드맵을 공식화했다.
이는 1990년 이후 약 35년 만에 추진되는 최대 규모의 구조개편이다.
일본 국토교통성(MLIT), 경제산업성(METI), 관광청, 그리고 내각부(Cabinet Office)는 26일 공동으로 '조선산업 활성화 로드맵'을 수립했다고 발표했다.
로드맵의 핵심 축 중 하나는 ‘조선산업 시스템 강화’로, 산업 전반을 1~3개 대형 그룹 체계로 재편해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정부는 수직·수평적 협력과 선택적 구조조정/을 통해, 다수 조선사의 개별 대응이 아닌 그룹 단위의 통합 운영으로 경쟁력을 회복하겠다는 전략을 제시했다. 다만, 그룹 구성방식, 집계 기준, 협력 형태는 복수 시나리오를 전제로 유연하게 검토될 전망이다.
*2035년 목표 1,800만 GT… “현 선대 10% 자체 건조”
로드맵은 2035년까지 연간 1,800만 GT의 건조능력 확보를 공식 목표로 설정했다. 이는 현재 일본의 연간 건조 능력의 약 두 배에 해당한다. 목표 선종은 원양 항로용 상선이다.
연간 1,800만 GT는 현재 일본 상선대 규모의 약 10% 수준이다.
그룹 재편의 윤곽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나, 미쓰비시중공업과 이마바리조선소의 공동 설계·판매 업체인 마일스(MILES)와 같은 형태가 유력한 모델로 거론되고 있다.
*자동화→시설 확장→대형 크레인… 3단계 실행
건조능력 확대는 3단계(step-by-step)로 나뉘어 추진될 계획이다.
1단계(2026~2028년)는 자동화 및 인력 절감 장비 도입 중심, 2단계(2029~2031년)는 신규 설비 건설 및 기존 조선소 확장, 3단계(2032~2034년)는 대형 도크 크레인 고도화 등 중량물 처리능력 강화다.
이를 위해 공공·민간 합산 약 1조 엔이 투입될 전망이다. 재원 분담은 ▲조선업계(민간) 3,500억 엔, ▲정부 3,800억 엔, ▲공공·민간 공동 2,800억 엔으로 계획됐다.
*LNG운반선 전략 선종으로 재편입
이번 로드맵에는 최근 수년간 일본 조선소가 상대적으로 비중을 두지 않았던 LNG운반선이 전략 선종으로 명시됐다.
이는 선박 유형 다변화와 고부가가치 기술 축적을 동시에 노린 조치로 풀이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