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 해군 차세대 함정 건조를 위해 한국 조선업계와 협력을 선언했다.
한화가 미국 현지 조선소에 50억 달러(약 7조 4000억 원)를 투자해 쇠락한 조선 거점을 부활시키고, 이를 통해 미 해군 해상 장악력을 복원하겠다는 계산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 시각)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별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미 해군이 추진하는 신형 프리깃함 사업에 한화가 참여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화를 "매우 훌륭한 회사"라고 소개하며 이들이 필라델피아 해군 조선소에 50억 달러 규모 투자를 단행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이번 결정은 올해 한미 정상회담에서 논의했던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MASGA) 구상'의 핵심 성과물로 꼽힌다.
트럼프 행정부 해군 재건 전략은 '황금 함대(Golden Fleet)' 구축을 축으로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본인 이름을 딴 트럼프급 전함을 이 함대의 주력으로 내세웠다. 1번함 명칭은 'USS 디파이언트함'으로 명했다. 기존 알레이버크급 구축함을 대체할 이 전함은 배수량 3만 톤급에 달하는 거대 함정으로 설계될 예정이다.
이는 미 해군이 보유한 기존 구축함보다 훨씬 큰 규모다. 전자기 레일건과 레이저 무기 등 미래형 화력을 탑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향한다.
한화는 인수한 필리 조선소를 기반으로 미 해군 전력 강화에서 교두보 역할을 맡는다.
트럼프 대통령은 "과거 폐쇄됐던 위대한 조선소가 다시 가동되어 미 해군 및 민간 기업과 함께 일하게 됐다"며 한화 측 투자를 높이 평가했다.
백악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중국과 함정 건조량 격차를 줄이고, 미국 내 조선업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세제 혜택을 제공하는 조선국 신설 등 파격적인 지원책도 병행한다.
다만 전문가들은 트럼프급 전함 효용성을 두고 엇갈린 반응을 내놓고 있다. 브라이언 클라크 허드슨 연구소 선임 연구원은 "항공모함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원거리 타격 능력을 확보하려면 현재 구축함보다 2~3배 큰 규모 함정이 필수적이다"라고 강조했다.
반면 마크 몽고메리 민주주의수호재단 선임 국장은 "한 척에 50억 달러가 넘는 비용을 투입하는 전함은 현대 해전에 최적화된 선택이 아니다"라며 "전술적 유용성보다 대통령의 시각적 선호가 반영된 계획"이라고 비판했다.
미 해군은 신형 전함 외에도 연안경비대 선박을 개량한 프리깃(frigate)함 사업을 함께 추진 중이다.
이번 계획에는 최대 50척에 달하는 지원함 도입안도 포함되어 있다.
이 때문에 한화오션 등 한국 조선사들이 이 물량을 추가로 수주할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 군함 노후화와 외관 문제를 지적하며 "더 이상 녹슬고 낡은 배가 아닌, 아름답고 강력한 군함들로 바다를 채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견에는 마르코 루비오 국무장관, 피트 헤그세스 국방장관, 존 펠란 해군장관 등 트럼프 행정부 소속 안보 핵심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황금 함대 프로젝트에 힘을 보탰다.
전문가들은 한화가 대규모 투자를 시작하는 내년부터 글로벌 조선 시장 주도권을 쥐기 위한 한미 동맹 행보가 한층 빨라질 전망이라고 예측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