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한국형 LNG 화물창의 대형 LNG운반선 적용을 목표로 민관 협의체를 가동하며 실증 논의에 들어갔다.
소형 선박에서 안전성을 확인한 KC-2 모델을 대형선으로 확대 적용하기 위한 기술 및 제반 여건 검토가 시작되면서, LNG 화물창 국산화의 실질적 진전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오전 10시 정부세종청사에서 ‘LNG 화물창 국산화 워킹그룹’ 킥오프 회의를 열고, 한국형 LNG 화물창(KC-2)의 대형 선박 적용을 위한 실증 검토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산업부 박동일 산업정책실장 주재로 열렸으며, 기획재정부와 해양수산부, 한국가스공사,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관계 부처와 주요 조선·공공기관이 참석했다.
KC-2 모델은 이미 소형 선박 적용을 통해 기본적인 안전성 검증을 마친 상태지만, 대형 LNG 운반선에 적용된 사례는 아직 없다. LNG 화물창이 영하 163도의 초저온 상태에서 LNG를 안전하게 저장·운송해야 하는 고난도 기술이라는 점에서, 대형선 적용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구조·안전 검증이 불가피하다는 평가다.
특히 대형선 실증 과정에서는 기술 검증뿐 아니라, 실증에 수반되는 비용 부담과 기술 리스크를 어떻게 분담·지원할 것인지가 핵심 과제로 꼽힌다. 그동안 국내 조선업계는 LNG 화물창 기술을 해외에 의존해 왔으며, 이 과정에서 수조 원 규모의 기술료를 지급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척당 약 3,700억 원에 달하는 LNG 운반선이 한국 조선업의 대표적인 수출 선종이라는 점에서, 화물창 국산화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정부는 이러한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 9월 LNG 화물창을 ‘초혁신경제 15대 선도 프로젝트’로 선정하고, 연구개발(R&D)과 기반 구축, 세제 지원을 연계한 패키지 정책을 추진 중이다. LNG 운반선 핵심 기자재의 기술 자립을 통해 조선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민관 합동 워킹그룹은 매월 1~2회 정례 논의를 통해 신규 국적선 발주 연계 가능성을 포함한 화물창 국산화 추진 방안을 검토하고, 대형선 적용을 위한 단계별 실증 시나리오를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워킹그룹 논의를 바탕으로 이르면 내년 1분기 중 대형 선박 적용을 위한 최종 실증 방안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LNG 화물창 국산화는 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최우선 과제 중 하나”라며 “대형선 실증에 필요한 기술 검증과 비용·리스크 대응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고, 이를 포함한 핵심 선박 기자재 육성 대책을 빠른 시일 내에 내놓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