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1 (목)

  • 구름많음동두천 7.1℃
  • 구름많음강릉 10.2℃
  • 박무서울 7.4℃
  • 흐림대전 8.5℃
  • 대구 9.7℃
  • 흐림울산 12.9℃
  • 박무광주 11.5℃
  • 구름많음부산 12.8℃
  • 구름많음고창 11.8℃
  • 구름많음제주 15.1℃
  • 구름조금강화 6.8℃
  • 흐림보은 6.3℃
  • 구름많음금산 11.2℃
  • 구름조금강진군 13.5℃
  • 구름조금경주시 13.9℃
  • 구름많음거제 10.2℃
기상청 제공

해운/항만/물류

컨선 토니지 프로바이더, "앞면이든 뒷면이든 승리"

  • 등록 2025.12.11 09:26:34

 

컨테이너 운임 하락이나 수에즈 운하로의 복귀로 정기선 업계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받는 토니지 프로바이더(Tonnage Providers)가 새삼 주목받고 있다. 

 

컨테이너선 토니지 프로바이더들은 시황에 관계없이 안정적인 수익을 누리며 '승자의 지위'를 공고히 하는 모양새다.

 

Global Ship Lease의 CEO인 Thomas Lister는 “동전의 앞면이든 뒷면이든 우리가 이긴다”며 “운임이 하락하더라도 장기용선계약이 수익을 보장하고, 운임이 반등하면 추가 이익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시장에서는 Euroseas, MPC Container Ships, Danaos Corporation 등 주요 토니지 프로바이더들이 피더선부터 대형 컨테이너선까지 다양한 선대를 운영하며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확보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수에즈 운하 재개통 이후에도 글로벌 공급망 불확실성은 여전하다”며 “하지만 토니지 프로바이더들은 장기계약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덕분에 시장 변동성에 상대적으로 덜 영향을 받는다”고 말했다.

 

컨테이너선 시장은 올 하반기 들어 운임이 전년 동기 대비 15% 하락했으나, 톤수 공급업체들은 평균 3~5년 장기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단기 운임 변동에 취약한 정기선사의 운영 구조와 대비되는 구조다.

 

정기선 부문의 한 애널리스트는 “톤수 공급업체들은 선박을 직접 운영하기보다 장기 용선으로 수익을 확보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운임 사이클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며 “2026년 이후에도 이들의 안정적 수익 모델은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