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해사기구(IMO)가 해운 부문에 대한 글로벌 탄소 규제 계획의 채택을 1년 연기키로 한 데 대해 환경단체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기후 대응에 있어 놓친 큰 기회”라며, "특히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이 취약국들에 대한 배신을 종용했다"고 비판했다.
이번 결정은 IMO가 추진 중인 넷제로 프레임워크(Net-Zero Framework)의 채택을 둘러싼 회원국 간 갈등 속에서 내려졌다. 해당 프레임워크는 해운업계의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글로벌 기준을 마련하고, 2050년까지 순배출 제로를 달성하기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는 것이 핵심이다.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가 주도한 반대 여론은 결국 채택을 1년 연기하는 투표 결과로 이어졌으며, 환경단체들은 이에 대해 “기후 위기에 맞서기 위해 낭비할 시간이 없다”고 반박했다.
Pacific Environment의 수석 기후캠페인 디렉터인 테레사 부이(Teresa Bui)는 “이번 지연은 취약국들에 대한 배신”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환경방어기금(Environmental Defense Fund)의 IMO 온실가스 책임자 나타샤 스타마티우(Natacha Stamatiou)는 “이번 결정은 IMO가 2023년 설정한 2050년 순배출 제로 목표를 탈선시킬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청정해운동맹(Clean Shipping Coalition) 관계자는 "순제로 프레임워크 채택을 연기함으로써 IMO는 오늘 기후 붕괴에 대한 글로벌 해운의 기여를 다룰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허비했다"면서 "기후 온난화의 영향이 지구 전역에서 느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 결정을 미루는 것은 현실을 회피하는 것"이라고 치받았다.
IMO의 기후 리더십에 대한 국제적 신뢰가 흔들리는 가운데, 환경단체들은 글로벌 해운 규제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 보다 강력한 국제적 협력을 촉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