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NG벙커링 부문에서 프랑스 토탈(TotalEnergies)과 스페인 선사 이바이사발(Ibaizabal)이 앞서 달려나가고 있다.
양사는 최근 두번째 1만 8,600㎥급 LNGBV 공동 건조계약을 체결했다.
클락슨에 따르면 이바이사발은 지난 7월 31일 후동중화조선에 이 선박을 발주했으며, 2028년 인도될 예정이다.
토탈은 2020년 첫 대형 LNGBV인 ‘Gas Agility호’를 투입한 이래 공격적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
2027년 미 롱비치항에 두 번째 1만 8600㎥급 LNGBV를, 오만 소하르항에서는 Marsa LNG 프로젝트와 연계해 현재 건조 중인 ‘Monte Shams호’를 용선해 투입할 예정이다.
또 유럽 암스테르담-로테르담-앤트워프(ARA) 허브에서는 Shell 및 CMA CGM과 연합체제를 구축했다. 특히 CMA CGM과는 2만㎥급 LNGBV 신조 및 공동운영 계획을 수립했다.
토탈은 2040년까지 연간 최대 36만 톤의 LNG를 벙커링한다는 계획이다.
또 이바이사발은 이번 발주로 총 4척의 대형 LNGBV를 확보하게 됐다. 후둥중화조선 2척, HD현대미포 2척이다.
이바이사발은 600㎥급 LNGBV ‘Oizmendi호’(2009년 건조)를 운영하던 '변방' LNG벙커링선사에서 토탈과의 공동사업 추진으로 단숨에 강자로 부상했다.
한편 국제해사포럼(SGMF)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LNG 연료추진선은 685척, LNG벙커링 공급항은 111곳, 가동 중인 LNGBV는 65척, 오더북은 24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