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들어 케이프사이즈 벌크선의 자산가치가 하락하면서 매매가 크게 부진하다.
베슨 노티컬(Veson Nautical)의 수석 애널리스트 레베카 갈라노풀로스(Rebecca Galanopoulos)에 따르면 올들어 지금까지 케이프사이즈는 46척이 거래됐으며, 이는 전년 동기의 89척에 비해 거의 절반으로 급감한 것이다.
올해 거래된 케이프사이즈의 평균 선령은 작년 12년에서 올해 16년으로 높아졌다.
갈라노풀로스는 "잠재적 매수자들이 가치가 더 하락할 것을 기다리며 관망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2010년 최고가를 기록한 이후 지난 몇 년간 케이프사이즈 선가는 높은 수준을 유지해왔다. 18만 dwt급, 선령 5년의 케이프사이즈 선가는 2024년 1월 이후 5,400만 달러 아래로 떨어진 적이 한번도 없다.
용선료도 약세다. 1년 정기용선료는 현재 하루 1만 9,000달러에 약간 못 미치는 수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2% 하락했다.
용선료가 더 낮아지면 선박 해체량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진다. 케이프사이즈 벌크선단의 노후화는 계속되고 있지만 올들어 지금까지 해체매각된 케이프사이즈는 2척에 불과하다.
올들어 케이프사이즈 신조발주는 총 18척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33%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