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운반선 오더북과 현 선대(Orderbook-to-Fleet) 비율이 14.1%로 치솟으며 지난 9년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발트국제해사협의회(Bimco)의 수석애널리스트 닐스 라스무센(Niels Rasmussen)은 “2022년 발주가 저조했던 상황에서 2023년 3월에는 오더북 대 선대 비율이 2.8%까지 떨어졌으나, 이후 꾸준히 상승해 현재 14.1%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Bimco에 따르면 2023년 이후 계약된 원유운반선은 총 325척, 6,870만 dwt에 달하며, 현재 오더북은 309척, 6,580만 dwt이다.
국가별 원유운반선 오더북 점유율은 중국 60%, 한국 31%, 일본 8%, 기타(필리핀·러시아·이란) 2% 등이다.
인도량은 2027년 2,820만 dwt로 정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되며, 전체 발주량의 98%가 2028년 말까지 인도될 예정이다.
발주 원유운반선은 규모별 수에즈막스(Suezmax)급 135척, VLCC 128척 등이다. 이처럼 대형 선종 중심으로 발주가 집중돼 향후 글로벌 원유 수송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최근 보고서에서 2024~2035년 세계 석유 수요 연평균 성장률을 최대 0.7%로 추산했다.
그러나 각국 정부 정책이 계획대로 이행될 경우 성장률은 0.2%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파리협정 목표(지구 온난화 1.5°C 제한)에 부합할 경우, 오히려 연간 3.3% 감소할 가능성도 제시됐다.

라스무센은 “현재 선대의 18.2%가 20년 이상 된 노후 선박"이라며 “상대적으로 많은 발주에도 불구하고 노후 선박의 스크랩이 병행된다면 시장은 수급에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